“북 비밀 핵시설, 강선 가능성 커…우라늄농축 시설 은닉 쉬워”

워싱턴-지예원 jiy@rfa.org
2019.05.20
trump_whitehouse-620.jpg 17일 백악관으로 향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Photo/Alex Brandon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곳의 북한 핵시설이 있다고 말해 그 실체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의 비밀 핵시설이 우라늄 농축시설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19일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2월에 개최됐던 2차 미북 하노이 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 내 핵시설 5곳 중 1~2곳만 폐기하려 했다고 언급해, 북한의 비밀 핵시설에 대한 많은 궁금중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핵시설 5곳이 구체적으로 어디인지 설명하지 않았지만, 1~2곳은 이미 알려진 영변 핵시설과 풍계리 핵실험장 등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의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소장은 20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5곳이라는 숫자는 북한 내 핵생산 단지(nuclear production complex) 위치에 대한 추정치(vague estimate)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북한 핵 프로그램은 핵무기 제조 및 실험장, 핵물질 및 핵탄두 생산시설, 핵탄두 재진입체 결합 등 방대한 범위의 시설로 구성돼 있는 만큼, 미국 정보 당국도 북한 내 모든 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올브라이트 소장은 추정했습니다.

그는 이어 북한 내 추가적인 비밀 핵시설이 강선 발전소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곳에서 북한이 고농축 우라늄을 생산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강선우라늄 농축시설 그래픽.

이런 가운데, 그는 우라늄 농축시설과 같은 핵시설은 특성상 비교적 은닉하기 용이하다고 말했습니다.

올브라이트 소장: 우라늄 농축 공장과 원심분리기는 확실한 특징이 없습니다. 이 특징이 무엇인지 말하려는 국가는 없습니다. 따라서, 더 잘 숨길 수 있습니다. 핵무기 부품 공장 역시 눈에 띄는 특징이 거의 없습니다. 이 또한 역시 숨길 수 있습니다. (Uranium enrichment plants and centrifuges have no real clear signatures. No country wants to tell you what they are. So, you can hide it better. The plants to make components of nuclear weapons have again almost no visible signature. So, that can also be hidden.)

특히, 북한의 핵물질인 플루토늄과 농축 우라늄 생산시설은 규모가 크지 않은 여러 개의 방으로 구성된 지하시설인 만큼, 이 역시 파악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올브라이트 소장은 내다봤습니다.

반면, 그는 재처리 시설(reprocessing plant)의 경우 고방사성 물질 및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한 두꺼운 콘크리트 벽이 필수적이고, 원자로의 경우 고열을 방출하는 만큼 완전히 은닉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켈시 데번포트 미국 군축협회(ACA) 비확산정책 국장 역시 이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미국 정보당국은 북한이 영변 핵시설 외 비밀 시설에서 핵물질인 고농축 우라늄을 생산하고 있다고 판단하지만, 이들 시설들의 구체적인 위치를 모두 파악하기는 어렵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는 북한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비밀 우라늄 농축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강선이 이중 일부일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데번포트 국장: 위성사진 분석은 북한이 운영하는 비밀 우라늄 농축시설중 하나로 강선을 지목했습니다. 이곳의 특징은 농축시설과 매우 유사합니다. 따라서, 북한 무기 프로그램의 일부인 비밀시설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Satellite imagery analysis points toward Kangson as one of the covert uranium enrichment sites that North Korea might operate. The features of the site are very similar to enrichment facilities. So, this may be one of the covert sites that’s part of North Korea’s weapons program.)

데번포트 국장은 이어 북한 핵 프로그램 정의에 핵탄두 운반체인 탄도미사일 제조와 실험장까지 포함하면 이와 관련된 시설의 수가 상당히 증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그는 영변 핵시설과 풍계리 핵실험장은 북한 핵 프로그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이들 시설의 폐기가 북한의 핵무기 개발 속도를 늦추는 데 중요한 과정이지만,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많은 추가 비밀 시설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댓글 달기

아래 양식으로 댓글을 작성해 주십시오. Comments are moderated.